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뮤트 개발일지
AIFFEL 아이펠 10일차 본문
개인적인 사정으로 오늘은 결석을 해서 혼자 공부하였다ㅜ
풀잎은 참여못했지만 오늘 공부한 노드만이라도 정리해서 올려야겠다.
(파이썬의 객체지향에 대해 배웠고 헷갈린 정보들만 정리해놓자.)
객체: 파이썬에서 object라 불리는 것들은 모두 변수에 할당될 수 있고, 함수의 인자로 넘겨질 수 있는 것들이다.
self
- self는 자기 자신
- 클래스에 의해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를 가리킨다.
- 클래스의 메소드는 인자로 해당 인스턴스(self)를 받아야 한다.
- 메소드를 호출할 때는 self 인자를 전달하지 않는다. self의 값은 인터프리터가 제공한다.
- 인스턴스 변수를 정의할 때에는 접두사 self.을 붙여준다.
n면체 주사위 만들기
from random import randrange
class FunnyDice:
def __init__(self, n=6):
self.n = n
self.options = list(range(1, n+1))
self.index = randrange(0, self.n)
self.val = self.options[self.index]
def throw(self):
self.index = randrange(0, self.n)
self.val = self.options[self.index]
def getval(self):
return self.val
def setval(self, val):
if val <= self.n:
self.val = val
else:
msg = "주사위에 없는 숫자입니다. 주사위는 1 ~ {0}까지 있습니다. ".format(self.n)
raise ValueError(msg)
def get_inputs():
n = int(input("주사위 면의 개수를 입력하세요: "))
return n
def main():
n = get_inputs()
mydice = FunnyDice(n)
mydice.throw()
print("행운의 숫자는? {0}".format(mydice.getval()))
if __name__ == '__main__':
main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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